제로보드 스팸 게시물 삭제

제로보드 가 2008년에 단종이 되고 XE가 나왔습니다.

그런데 이 단종된 제로보드 를 아직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왜냐! 만드는 사람 입장에서는 쉽고 빠르게 홈페이지 하나를 뚝딱 만들수 있어 클라이언트에 빨리 납품하기 좋고, 클라이언트 입장도 빨리 나오니 좋은 거고..

그런데 대부분의 클라이언트들이 제작해준 업체 또는 사람이 연락이 되지 않는 상황에서 몇 년째 사용해오고 있습니다.

이것이 문제입니다.

제로보드 는 국내 최대 사용자를 가졌던 게시판 프로그램으로 많은 해커들의 표적이 되어 인젝션 공격, 변조, 파일 업로드 공격 등을 당하고 지금도 당하는 중입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이 제로보드 의 스팸 게시물 처리에 대해 다루고자 합니다.

스팸 폭격당한 제로보드 게시판
스팸 폭격당한 제로보드 게시판 (구글링 펌 이미지)

위 처럼 제로보드의 테이블은 zetyx_ 로 시작하며, 위 쿼리에 사용된 테이블은 zetyx_board_comment_gallery 로 gallery 게시판의 comment 입니다.

한국 홈페이지의 게시판 comment 에는 대부분 한글로 달리며, 영문이나 http:// 들어가는 comment 는 대부분 스팸입니다.

이제 지워 봅시다.!

이제 재대로 지워졌는지 볼까요?

음.. 일단 덜 지워진듯하죠? 필드 몇 개만 해서.. 다시 볼께요..

우선 한글이 있으니까. 정상 comment 와 스팸 comment 가 만나는 구간을 찾아 봅시다.

이제 no 가 489 보다 큰 놈들만 삭제하면 됩니다.

이제 제로보드의 갤러리게시판 정상 코멘트만 남고 싹~ 깨끗해졌습니다.

제로보드 게시판을 사용하시면서 스팸에서 조금이나마 해방되시려면 회원제로 운영하세요.

그런 1차로 아무도 글을 쓸수 없기때문에 스팸이 많이 줄어듭니다.

그리고, 어짜피 한국분들만 접속하신다면 서버 관리자에게 한국 빼고 다 막아주세요! 하면 왠만해서 스팸 안들어 옵니다.

 

답글 남기기